광주 시민총회광주시민총회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주차장여건 개선과 야구문화마을 조성

제안 대표이미지

야구장 주차난 문제 해결과 지역주민의 지속가능 일자리창출 방안 마련


    

<야구장 주차장 문제 해결 조속 이행 필요>

야구를 좋아하는 광주시민입니다.

광주시민의 야구 열기로 기아가 지난해 11번째 우승을 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20143월 광주챔피언스필드가 개장해 광주는 야구 1번지라 할 수 있을만큼 최적의 여건을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야구경기 관람을 할 때마다 곤란함을 느끼는 것이 주차문제입니다.

경기장 지하에 주차장이 있지만 주말경기는 금방 만석이 되어 버리고, 그렇다고 불법 주차를 하면 단속이 심해 과태료를 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론 기사를 보니 20141월에 제출된 교통영향평가에 따른 주차 수요예측 결과 2014년은 1624, 2016년은 1686면이고 광주시가 제출한 주차 수요 역시 2147면에 이르지만,주차면은 1106명에 머물러 141면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봤습니다.

광주시에서도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과 구 무등경기장 리모델링을 통한 주차장 확보계획이 있다고 들었는데 조속히 이행되어 주차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야구 문화마을 조성을 통한 지역민 먹거리 연계>

야구장을 인근에 둔 주민들은 소음과 교통 등의 문제로 많은 피해를 보고 있으며, 주변의 일신방직·전방 양대 방직기업체 쇠퇴에 따라 도심 공동화 현상과 지역 경제 침체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광주챔피언스필드는 광주의 소중한 자산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먹거리와 연계될 수 있도록 야구 문화마을을 조성하면 좋겠습니다.

타 지역에서 야구를 보러 오는 야구 마니아를 위해서 게스트하우스를 마을단위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머무르는 관광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보고 걷고 체험하는 <광주 야구의 거리>가 확대되어 도시재생차원의 집중투자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 챔피언스필드는 야구명문 서림·수창초등학교, 제일고 등이 인접하여 야구라는 지역 특색을 갖추고 있고, 구도심 관광 특화 마을로 중장기 추진 중인 발산마을 등 지역문화관광자원 개발에 민-관이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하며 협력 추진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야구의 거리를 위한 다음과 같은 사업을 제안해 봅니다.

구도심을 비추는 SMART! LIGHT!

빛이 어우러진광주 야구의 거리조성

- 광주 야구의 거리 기 조성 시설물 보조 조명 설치(100)

- 조명 시설을 활용한 야구 테마 조형물 조성(3개소)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야구 테마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시내버스 유개승강장 외벽 LED스크린 설치

- 다중집합시설 외벽 LED스크린 설치

VR기술, 스마트폰 연동, 증강현실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대상지) 시내버스 유개승강장(3개소-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정류장(2), 임동주민센터 정류장), 다중집합시설(3개소-야구장, 적십자 봉사관, 동 주민센터 등)










광주북구주민 야구를 사랑하는 광주시민이자 북구 주민입니다. 야구장 주차장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고 야구 1번지 인프라를 통해 지역이 발전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공감하기

현재 312명이 이 제안에 공감중입니다.

313번째 공감시민이 되어주세요!

공감312

토론댓글 (22)

제안에 공감하신 분들의 의견을 나누는 곳입니다.

댓글창